GQS 청장년
큐티인 2025년 8월 3주 GQS 해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부 작성일 25-06-26본문
(큐티인 2025년 7/8월 호, pp.312-313)
8월 3주|나를 영접하시리니
본문|시편 49:1-20 (8월 15일 본문)
찬송|새94 통102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핵심 구절
“그러나 하나님은 나를 영접하시리니 이러므로 내 영혼을 스올의 권세에서 건져내시리로다 (셀라)” (시 49:15)
-----------------------------------------------------------------------------
1. 마음 열기
사람들에게 은근히 드러내고 싶은 나의 자랑은 무엇입니까?
2. 본문 이해하기
고라 자손은 빈부귀천을 막론하고 지혜의 말씀을 들으라고 합니다. 재물과 부유함은 인간의 영혼을 구원하지 못하며, 오직 하나님만이 스올의 권세에서 건져내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람이 아무리 존귀해도 죽음을 깨닫지 못하면 짐승과 같다고 합니다.
3. 말씀으로 나누기
① 모두 귀를 기울이라 (1-4절)
하나님의 말씀은 빈부와 귀천을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이 들어야 합니다. 말씀을 떠나 살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혜와 명철이 담긴 말씀을 매일 묵상해야 합니다. 나는 진실한 태도로 말씀에 귀를 기울입니까?
이 세상에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태도를 버리고 세상의 행복을 꿈꾸며 부귀영화를 좇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런데 시인은 재물 좇는 자의 우매를 지적하기에 앞서 먼저 만인이 지혜의 말씀을 경청하라고 합니다. 1절에 “들으라”는 것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듣는 것을 말합니다. 이어서 “귀를 기울이라”는 것은 내용을 머리로 이해하고 묵상하며 듣는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보고 들을 때 주의를 집중하여 들으며, 그 속에 담긴 교훈을 이해하고, 이를 마음에 새겨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오직 말씀에 진정한 지혜가 있습니다.
② 짐승과 같은 종말 (5-15절)
사람들은 재물을 의지하지만 재물은 생명 앞에 무능할 뿐입니다. 재물은 형제를 구원하지도, 생명을 속량하지도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돈을 자랑하는 어리석음을 버리고 나를 영접하실 하나님을 자랑해야 합니다. 나는 재물을 이 세상의 전부라고 여기진 않습니까?
이 땅에서 인간은 누구나 죽습니다. 재물이 많아도 죽음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시인은 앞서 만인에게 전한 것처럼 말씀을 듣고 하나님의 지혜를 얻었습니다. 그래서 성령으로 찾아오셔서 영접해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자기 영혼이 스올의 권세에서 건져져 영생에 이른다고 확신합니다. 또한 인간이라면 두려울 수밖에 없는 환난의 날을 두려워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우리는 시인과 같은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재물은 유한하며, 제아무리 위대한 사람도 죽음을 피할 수 없습니다. 죽음과 구원을 우습게 여기다가는 그 무지함으로 멸망할 것입니다.
③ 멸망하는 짐승 (16-20절)
사람들은 부가 확장되고 많은 것을 성취한 사람에게 찬사를 보냅니다.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라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도는 보이지 않는 죽음 이후에 우리를 영화롭게 하실 하나님을 믿고 살아가야 합니다. 나는 죽음 이후를 준비하며 오늘을 살고 있습니까?
16절에 “두려워하지 말지어다”는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뿐만 아니라 존경하지도, 부러워하지도 말라는 뜻입니다. 성도는 하나님을 믿어도 이 땅에 발을 디디고 살아가기에 세상 성공과 아예 담을 쌓을 수 없습니다. 이를 열망하는 사람들 틈에서 믿음을 지켜야 합니다. 또한 가난하고 곤고한 환경에 처해도 자괴감이나 피해의식에 사로잡히면 안 됩니다. 이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성도는 하나님의 뜻을 행할 때 기쁨과 축복을 누립니다. 이렇게 매일 하나님을 바라보고 살아가면 세상이 줄 수 없는 자족감과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빌 4:11-12).
4. 구속사로 해석하기
사람들은 불확실한 내일을 준비하려고 부단히 재물을 모읍니다. 재물로 의식주 문제를 해결하고 닥쳐올 환난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아무리 수고해서 모은 재물도 죽음 앞에서는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성도는 죽음 이후에 천국에서 나를 맞아주실 하나님을 생각하며 믿음으로 사는 존재입니다. 오늘 우리를 살게 하는 분도 하나님이시고, 생명을 거두어가는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따라서 우리는 가진 것이 있든지 없든지 오늘 주어진 삶의 자리에서 사명을 감당함으로 순종의 기쁨을 누리며 살아야 합니다.
5. 말씀으로 기도하기
개인|날마다 말씀에 귀 기울여 하나님이 제 인생의 주인이심을 잊지 않게 하옵소서. 사람들이 가진 부를 부러워하기보다 제게 주신 것에 자족하며 살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는 믿음을 허락해주옵소서.
공동체|그동안 재물이 전부인 양 말하고 행동했던 것을 회개합니다. 하나님이 지금까지 우리 가정과 공동체를 다스리시고 모든 필요를 채워주셨음을 기억하게 하옵소서. 하나님만 섬기므로 세상이 알지 못하는 기쁨을 누리는 공동체가 되게 하옵소서.
첨부파일
- 8월-3주-GQS.hwp (135.5K) 3회 다운로드 | DATE : 2025-06-26 10:09:1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