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QS 청소년
청큐 25년 5월 4주 GQS 해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부 작성일 25-04-29본문
청소년 큐티인 소그룹 큐티나눔 해설(지침서)을 올려드립니다.
** 2025년 5월 4주 지침서는 청소년 큐티인 5,6월호 GQS 본문(290p)입니다.
이용하는 데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5월 4주
예레미야 35:1-19
요나답의 자손
◆ 핵심 말씀
▶ GQS에 들어가기 전 인도자가 기도로 시작하고 본문 말씀을 찾아 함께 읽습니다. 5월 4주 GQS 말씀은 5월 20일 본문(104-107p) 말씀입니다.
레갑의 아들 요나답의 자손은 그의 선조가 그들에게 명령한 그 명령을 지켜 행하나 이 백성은 내게 순종하지 아니하도다 (렘 35:16)
◆ 마음 열기
▶ 본격적으로 말씀을 나누기 전, 오늘 주제와 관련된 질문으로 서로 나눠 보세요. 아래의 질문은 오늘 말씀 주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무도 없는 은밀한 곳에서 나에게 가장 큰 유혹으로 다가오는 것은 무엇인가요?
◆ 말씀 기초 쌓기
▶ 말씀을 잘 이해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말씀 속에서 답을 찾아 적어 본 후 함께 답이 무엇인지 나누어 봅시다.
Q. 예레미야가 레갑 자손에게 권한 일은 무엇인가요? (5절)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레갑의 후손들을 성전에 있는 방으로 초대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임에도 불순종하는 이스라엘 사람들과 달리 조상들의 말씀을 절대 순종하는 그들을 시험하기 위함이에요. 그들이 시험에 합격한다면 복을 주고자 했어요. 그래서 예레미야는 은밀한 장소에 그들을 초대해 포도주와 맛있는 안줏거리를 내어놓았죠. 그러나 예레미야의 권유에도 레갑 자손들은 아무도 그것을 먹지 않았습니다.
Q. 레갑 자손들은 왜 술잔을 받지 않았나요? (8절)
레갑 자손들은 술을 권하는 예레미야에게 “우리는 포도주를 마시지 않겠습니다. 우리 선조 요나답이 우리에게 ‘너희와 너희 자손은 영원히 포도주를 마시지 말라’라고 명했습니다”라고 전해요. 요나답은 예후를 도와 아합이라는 나쁜 왕을 몰아낸 사람입니다. 그런데 믿었던 예후가 금송아지를 만들어 숭배하자, 요나답의 자손들은 하나님을 더욱 잘 섬기고자 광야로 떠났습니다. 그리고 자손들은 그의 가르침대로 포도주를 입에 대지 않고 하나님께 예배하며 살아갔습니다.
◆ 말씀 이해하기
▶ 아래 해설을 토대로 하여 말씀을 나눕니다. 당일 본문 해설(5월 20일, 106p)을 미리 묵상하신 후 말씀을 나누시면 더 도움이 됩니다.
레갑 자손은 선조 요나답의 명령에 순종해서 하나님이 그들에게 명령한 것을 지켰습니다. 수백 년이 지난 때에, 하나님은 “레갑의 아들 요나답에게서 내 앞에 설 사람이 영원히 끊어지지 아니하리라”라고 복을 내리십니다. 이는 단순히 포도주를 먹지 않은 행위를 칭찬하신 것이 아닙니다. 악한 길에서 돌이키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도 않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비교하며, 선조와 부모의 말에도 순종하는 그 마음, 말씀을 듣는 그 자세를 칭찬하시고 복을 내리신 것입니다.
◆ 말씀 나누기
부모님과 친구와 한 약속 중 내가 꼭 지켜야 할 것이 있나요?
아무리 지적을 받아도 고쳐지지 않는 나의 모습은 무엇인가요?
◆ 삶으로 본 보이기
▶ 오늘 말씀을 묵상하고 깨달은 것을 삶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적어 봅시다.
오늘 묵상한 말씀을 삶 가운데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적어 보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